민화라 할지라도 똑같은 점이 없이 생활 공간에 맞는 크기와 구도, 형태와 색상, 선과 점들을 어울리게 한 것이 민화라 할 수 있다.
민화는 우리 민족의 생활 습관과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고 정통회화와의 차이점을 지닌 독창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 서민계층에 의한 그림으로서 고급미술로서의 정통
Ⅰ. 서론
민화는 설화성이 강하다. 중국 민간연화는 상징만으로 회화를 표현하였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 민화에서는 상징에 설화성을 가미하여 희화화시키는 여유를 발견할 수 있다. 민화에서는 본래 왕공사대부 설화라도 같은 소재의 서민들의 이야기로 바뀌고, 서민 취향의 형상으로
Ⅰ. 서론
민화는 용(用)의 그림인 동시에 뜻의 그림이다. 단순한 생활주변의 장식용이 아니라 행복을 염원하는 보통사람들의 상징숭상을 그림으로 표현한 상징화라고 해석되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그림의 화제로서 정리되겠는데 민화의 화제는 일반 동양화제(東洋畵題) 거의 전부를 포함하는
우키요에란 무엇인가?
에도 시대 서민들에 의해 발생한 민화로 에도 시대 초기부터 막부시대 말까지 교토를 중심으로 한 서민의 풍속 및 생활, 자연풍경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그림을 말한다.
에도시대 = 상업의 발달로 조닌 중심의 새로운 서민문화 발전
우키요에의 유래
우키요(憂き
민화사는 그 문을 열수 있게 되었다. 최근에 발견된 언양 반구대의 암각암 2개소, 고령 알터 마을의 암각문, 그리고 안동 산골에서 찾아낸 바위그림들의 훌륭한 자료들 덕이다.
이들 암각화를 살펴보면 그 속에 물고기, 참호랑이, 개호랑이, 거북 등의 동물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그 주술적인 상징성이나
Ⅰ. 민화의 개념 및 기원
1) 민화의 개념
민화는 이름 없는 서민들에 의해 그려진 오랜 역사를 통해 민간에게 전승되어 온 한국적 자연주의의 바탕아래 한국인의 생활과 정신성을 표현한 대표적인 회화로서 정통화 대가들의 작품을 제외한 일반 대중이나 서민의 그림을 의미하며 불화 등의 장식과
Ⅰ. 일본의 예능
1. 노
1) 무대
원래는 야외가 주 무대. 지금은 실내 공연장이 대부분이지만 소나무 등을 심어 야외무대의 분위기를 살리고 있다. 무대는 배우들의 연기가 이루어지는 혼부타이(本舞臺),악사들이 앉는 아토자(後座),코러스 담당자들이 앉는 지우타이자(地謠座) 그리고 통로인 하시
Ⅰ. 서론
막부(幕府)말기에서 명치(明治)후기에 이르는 일본의 도화과(圖畵科 : 미술과)의 역사는, 주로 구미 여러 나라의 미술교육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 것이었다. 특히 최초의 50년간, 서양회화를 중심으로 한 미술교육은, 외국의 미술교육 그 자체를 그대로 수용해서 이입한 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Ⅰ. 개요
교통이 발달하자 가도에 도시가 발달하였다. 도시 중에서도 에토(江戶)․오사카(大阪)․쿄토(京都)는 3도로 불리면서 중시되었다. 쇼군의 도시 에도는, 18세기 초에는 인구 100만 이상에 무가인구만도 50만에 달하는 정치의 중심지였다. 오사카는 「천하의 부엌」이라 불리었던
1. 민화란 무엇인가
'민화'라는 용어를 처음 쓴 것은 일본인 야나기 무네요시가 1929년 3월 일본 교토에서 열린 민예품전람회에서 '민속적 회화'라는 의미로 '민화'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규경씨는 여염집의 병풍, 족자 또는 벽에 붙어 있는 그림을 속화(俗畵)라고 칭했다. 조자용씨의 분류